2025학년도 합격 수기
2025학년도 합격 수기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이**
자신의 페이스에 집중하며 흔들리지 않기
저는 3월 한 달 대학교를 다니다가 학고반수를 해 5월부터 수능 때까지 디랩에서 공부했고 현재는 연세대학교 25학번으로 재학 중입니다.
대성학원에서 만든 독학재수학원이었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매력적이었고, 집과 가깝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다가와 디랩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더 프리미엄 모의고사, 강대 모의고사와 같은 실전 모의고사를 주기적으로 봤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고사 경험을 자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디랩에서 풀모의고사를 자주 볼 수 있어 평가원 모의고사와 실전 수능 때 시간과 체력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더프와 강대 모고 외에도 과목별 모의고사를 강의실에서 함께 모여서 봤던 시스템이 좋았습니다.
모의고사를 많이 볼수록 단순 문제풀이 실력뿐만 아니라 시간 관리, 자신감에도 큰 도움이 되기에 실전 모의고사를 매우 선호하는 편인데 이러한 환경을 디랩이 잘 만들어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가 잘 되지 않았을 때는 담임선생님 제도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디랩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재수 초반에는 매주 불러서 자주 상담해 주셨고 어느 정도 수험생활에 익숙해지고 나서도 선생님께서 종종 상담해 주시며 길을 잃지 않게 도와주셨습니다.
또 디랩에서 재원생들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로 모의고사를 받을 수 있었던게 장점이었습니다.
특히 탐구 모의고사를 여러 번 받았는데 탐구 특성상 출제 유형이 많이 바뀌는 추세이기도 하고 최대한 많은 종류의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모의고사가 많이 필요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벌점제도 때문에 생활 습관이 강제로 잡혔던 것도 좋았습니다. 평소 부지런한 편이 아니기에 혼자서 시간표를 잡고 공부를 했다면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국어는 따로 강의 커리큘럼을 타지 않고 이감에서 나오는 주간지와 모의고사를 꾸준히 풀었습니다.
수학은 인기 강사의 유형 문제 커리큘럼을 한 번 돌린 이후로는 기출 위주의 문제를 풀었고, 영어는 고난도 문제를 유형별로 나누어 꾸준하게 문제를 풀었습니다. 탐구의 경우 개념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기에 인강을 다 보기에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되어 모의고사를 정말 많이 풀었고 모르거나 헷갈리는 부분만 인강을 참고했습니다.
수능이 두 달 정도 남았을 시기 공부가 되지 않을 때는 시간을 정해 놓고 모의고사를 보았습니다.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정시간대로 푸는 모의고사를 볼 때보다 집중이 더 잘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볼 때는 강제로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최대한의 효율을 볼 수 있는 공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유난히 취약한 과목은 없었고 매 모의고사마다 잘 보고 못 보는 과목이 자주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시험에서 못 본 과목에 대해 우울해하거나 특별히 더 많은 시간을 쏟는 대신 과목별 공부의 페이스를 잃지 않도록 신경 썼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의고사를 잘 보지 못하였을 때는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더 프리미엄 모의고사나 강대 모의고사 등을 잘 보지 못하였을 때, 기분이 많이 좋지 않았었습니다.
그런 날이면 저녁시간에 친구와 학원 근처에서 맛있는 것을 먹으며 나빴던 기분을 해소하였습니다.
디랩은 주로 분당 학생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디랩 안에 함께 재수하는 친구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학원 안에서는 비록 각자 공부에 집중하지만 시험 보는 날이면 저녁시간에 맛있는 것을 먹거나, 가볍게 수다를 떨며 공부하는 스트레스를 많이 떨쳐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재수생활을 혼자 하였다면 정말 외롭고 공부도 손에 잘 잡히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환급받은 장학금으로는 대학 공부에 필요한 전자기기를 구매하고 남은 돈으로는 맛있는 것들을 많이 먹을 생각입니다!!
누구나 항상 만족할만한 좋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겠지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