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합격 수기
2025학년도 합격 수기
서울대학교 수의예과 최**
규칙적인 생활과 취약과목에 집중한 공부법
안녕하세요. 수능 준비를 위해 디랩에서 학습한 최**입니다. 최종 등록 대학교는 서울대학교 수의예과에 입학하였습니다.
디랩을 선택한 이유는 첫 번째는 접근성이었습니다.
집에서 가깝게 갈 수 있는 독학재수학원을 고르던 중 대성학원에서 만든 독학재수학원, 디랩이 눈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디랩에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이었습니다.
매일 일간지로 학습할 수 있고, 집중력을 늘릴 수 있도록 설계된 학습 시간표가 학원을 고르는데 큰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담임제도입니다.
많은 독학재수학원들이 체계적인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디랩은 담임제도를 통해 나의 학습수준이나, 성취정도를 확인받고 관리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디랩의 장점은 우선 담임제도가 크게 기억에 남습니다.
독학재수 특성상 혼자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니 효율적인 학습을 매일 진행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담임제도를 통해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내가 부족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관리감독해주시는 선생님들이 출결 및 학습태도를 꼼꼼하게 체크해 주셔서 1년 동안 수능을 위해 달리는 과정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달 보는 더 프리미엄 모의고사를 통해 다른 학생들과 성적대를 비교하며 동일 성적 대비 취약한 부분들을 체크할 수 있었고, 한 달 동안 공부할 때 어떤 부분이 부족했고, 보완해야 하는지를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파이널 기간에 국어 실모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자습실에서 혼자 따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닌 실제 수능 시간표에 맞춰서, 다른 학생들과 시험장에 모여서 이감 또는 한수 모의고사를 볼 기회를 디랩에서 제공하여 수능에서 가장 변수가 많다는 국어과목에 좀 더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가원 모의고사를 본 뒤 대성학원에서 나온 전문가의 시선에서 본 평가원 해설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평가원 오답을 혼자 하고 공부하는데 큰 문제가 있을 거라 걱정이 많이 됐었는데, 대성학원에서 나온 평가원 해설지를 받을 수 있어서 혼자 공부하면서 놓칠 수 있는 부분들도 꼼꼼하게 파악하면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디랩 재원생 해택중 좋았던 점은 다양한 컨텐츠들을 수시로 받을 수 있었던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학습을 하다 보면 독재 특성상 컨텐츠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시기들이 있을 수 있는데, 디랩에선 수시로 풀 수 있는 월간지, 혹은 대성 컨텐츠를 통해서 이러한 독학재수학원에 단점을 메꿔주어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경험하는 데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필요한 물건들이 있는데, 웰컴키트에 다이어리, 텀블러, 담요 등 수험생활을 하면서 따로 사야 하는 물건들을 미리 제공해 주어 편안하게 공부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늦잠 자는 게 큰 고비였던 학생이었습니다.
아침잠이 많다는 이유로 이전 수험생활을 할 때 나태한 삶을 살았었는데 디랩에 오면서 선생님들의 관리와 관심 속에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디랩에 다니기 전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게 그렇게 중요한 일일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점점 시간표에 맞춰서 공부하는 저의 일상을 보며 수험생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일은 매일 같은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성실함이지 않을까라는 배움도 얻게 되었습니다.
행정선생님의 관리 덕분에 매일 성실하게 같은 루틴으로 공부하며 좋은 성과를 얻는데 큰 도움을 얻게 되었습니다.
과목별로 공부하는 방법이 상이하지만 우선 국어부터 얘기하자면 기간에 상관없이 매일매일 처음 보는 지문을 독서, 문학 두 지문씩은 풀어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디랩 데일리 컨텐츠를 통해서 수특, 수완에 나와있는 연계 지문들을 매일 풀면서 학습해왔습니다.
또한 언어와 매체는 매일 반끼리 모여 시험 보는 시간에 항상 참여하며 선택과목에 대한 학습시간도 꾸준하게 확보해왔습니다.
그리고 평가원 모의고사 (6, 9, 수능)이 있기 한 달 전부터 기출 지문들 문장을 분석하며 다시 기출들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보내면서 국어 학습을 대비해왔습니다.
수학과목은 6월 모의고사 전에 이전 기출들과 애매하게 자리 잡고 있었던 개념들을 인강 혹은 자습서를 통해 보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월 모의고사 이후부터 수능까지 낯선 문항들 최대한 많이 접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시중 N제나 모의고사를 푸는 것도 이러한 목적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어 최대한 많은 N제와 모의고사 학습을 하였고, 이 또한 데일리 컨텐츠에 있는 낯선 수학 문항들을 내가 얼마나 빠른 시간 동안 풀 수 있는지를 점검하며 보완할 점과 반성할 점들을 메모하여 부족한 개념들을 찾고 취약한 파트들을 스스로 찾아나갔습니다.
영어과목을 매일 꾸준하게 영단어 테스트를 보는데 집중하였습니다.
학원에서 진행하는 영어 테스트 시간에 매일 참여하며 내가 아는 단어도 복습하고, 모르는 단어들을 새롭게 정리하며 최대한 모의고사에서 모르는 단어를 접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영어는 꾸준히 모의고사를 보지는 못했지만 데일리 컨텐츠에 있는 지문 정도를 풀면서 영어감을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탐구과목은 6월 전에 개념 학습을 확실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한 번 개념 인강을 쭉 보면서 내가 작년에 취약했던 부분이 어디인지를 찾고, 꼼꼼한 노트 정리를 목표로 6월 모의고사 이전까지 학습하였습니다.
6월 모의고사 이후 시중에 나오는 다량의 모의고사들을 최대한 많이 풀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실제 시험시간이 아닌 더 짧은 시간을 설정해두고 연습 때 모의고사를 많이 풀면서 수능장에서 느낄 수 있는 압박감을 받으면서 모의고사 훈련을 할 수 있게 노력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영어가 항상 발목을 크게 잡았었습니다.
영어라는 절대평가 과목 특성상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아깝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높은 목표를 갖고 수능장에서 어떤 시험지가 나와도 모든 과목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하루 최소한의 시간을 설정해 하기 싫은 과목이어도 적어도 몇 시간 이상은 학습할 수 있는 태도를 만들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담임선생님과 감독 선생님께 조언을 많이 구하였고, 매일매일 영어 테스트를 보며 영어감을 유지하였습니다.
또 많은 학생들을 봐왔던 선생님들의 조언을 따라 현상태를 인지하며 취약했던 영어과목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활 내내 체력관리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학원 스케줄에 맞춰서 매일 같은 일상을 보내려고 최대한 노력하다 보니 규칙적으로 생활할 수 있었고, 수험생활 중 컨디션이 저조해서 집에 가고 싶을 때가 정말 많았는데 감독 선생님들께서 그래도 끝까지 해보자 응원해 주시고 도와주셔서 공부리듬이 깨지지 않고 매일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 컸습니다.
저의 성공 요인으로는 매일 같은 일상을 꾸준히 보낸 것이 컸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다 보면 많은 유혹들이 있습니다.
주변에 대학을 간 친구들의 소식, 컨디션, 잠의 유혹 등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초반에는 많았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 해야 할 일들만 집중하며 매일을 똑같이 보내다 보니 다른 요소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고 온전히 저의 수험생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내가 아는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닌 내 취약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수험생활을 다시 한다는 것은 이전 수험생활에 문제점들을 발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어느 부분들이 부족했고 보완해야 할 점들을 명확하게 하여 새로운 것들을 학습하며 나아갔던 것이 재수 성공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대학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시간 대비 정말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일입니다.
N수라는 선택이 굉장히 마음이 무겁고 어쩌면 실패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면서 스스로를 많이 갉아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목표를 위해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만 해도 큰 결정이고 멋있는 일이니, 지금 하는 이 결정이 헛되고 후회되지 않도록 누구보다 최선을 다하는 1년을 보내서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과는 다른 성취감과 함께 멋있는 20대 나날을 꿈꿀 수 있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