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합격 수기
2025학년도 합격 수기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황**
강점을 강화하기 보단 약점을 없애자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25학번 황**입니다.
올해 입시에서 연세대 산업공학과 최초합하였고, 제주대 수의예는 등록 포기하였습니다.
작년 2월, 디랩 정규반 개강부터 수능 때까지 쭉 다녔습니다.
전년도에 디랩을 다녔던 친구의 추천을 받았고, 재수종합학원보다는 혼자 공부하는 것을 더 선호하여 디랩을 선택했습니다.
매달 더 프리미엄 모의고사와 교육청 모의고사 그리고 이감 등 여러 다른 사설 모의고사들로 실전감을 익힐 수 있었던 점에 상당히 만족했습니다.
단순히 모의고사를 푸는 것이 아닌, 같이 공부하는 여러 수험생들과 수능 시험장과 같은 환경에서 시험을 보며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성적표 및 시험 직후 오답 분석을 통해 과목별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대성마이맥 인강으로 도움받은 과목들이 많았기에, 디랩에서 제공받은 혜택 중에서는 특히 대성마이맥을 부담 없이 듣게 해준 30일권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아침에 조금 일찍 등원해서 공용공간에 있는 커피 머신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며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매일의 공부 루틴을 잡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정서적으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는 모든 공부를 본질적으로 하려고 했습니다.
기출 분석과 교과서식 공부법을 많이들 간과하지만, 저는 돌고 돌아 교과서식의 정석적인 공부 방법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절대 약점을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서 강점을 강화하는 방법보단 약점을 없애자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국어와 영어가 성적과는 별개로 저에게 가장 취약한 과목이라고 생각했기에 아예 공부법 자체를 뒤집었습니다.
기존 공부 방식으로 나름 열심히 했는데도 원하는 성적을 못 받은 것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국어와 영어는 미시적인 것보단 글의 구조를 보는 거시적인 글 읽기로 성적의 진폭을 크게 줄이고 하방을 올리는 공부 방식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물리1, 화학1을 만점 받은 비결로는 상황 파악 능력을 키운 걸 꼽을 수 있겠습니다.
문제를 읽으며 문제에 필요한 요소들을 빨리 뽑는 능력을 기출을 반복하며 늘렸습니다.
재수를 하며 크게 힘든 적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굳이 꼽아보자면 9모 성적이 예상보다 조금 아쉬웠는데, 저는 ‘스스로를 믿자’고 자기암시를 많이 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부가 잘 안될 땐 산책으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밸런스 있게 공부하는 것이었습니다.
현역 때에는 과학 탐구랑 국어에 주로 집중했다면, 재수 때는 비교적 시간이 많아 여러 과목에 고루 시간을 할애하여 완성도 높은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것이 있으면 미루지 말고 채우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점차 긴장이 줄고, 수능 시험장에서 냉정하게 시험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